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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글 제목: (Mahāsi Sayādaw) etc.2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5-12-30, (수) 4:30 am 

가입일: 2015-01-30, (금) 10:13 pm
전체글: 103
도 표
<도표 1> 89/121가지 마음의 개관
세간적인 마음 81 = 욕계 마음 54, 색계 마음 15, 무색계 마음 12
욕계 마음 54 = 해로운 마음 12, 원인없는 마음 18, 욕계의 아름다운 마음 24
해로운 마음 12 / (1) ~ (8) 탐욕에 뿌리박은 마음 8
(9) ~ (10) 성냄에 뿌리박은 마음 2
(11) ~ (12) 어리석음에 뿌리박은 마음 2
원인 없는 마음 18 / (13) ~ (19) 해로운 과보의 마음 7
(20) ~ (27) 유익한 과보의 마음 8
(28) ~ (30) 원인 없는 작용만 하는 마음 3
욕계의 아름다운 마음 24 / (31) ~ (38) 욕계 유익한 마음 8
(39) ~ (46) 욕계 과보의 마음 8
(47) ~ (54) 욕계 작용만 하는 마음 8

색계 마음 15 = (55) ~ (59) 색계 유익한 마음 5, (60) ~ (64) 색계 과보의 마음 5,
(65) ~ (69) 색계 작용만 하는 마음 5
무색계 마음 12 = (70) ~ (73) 무색계 유익한 마음 4, (74) ~ (77) 무색계 과보의 마음 4,
(78) ~ (81) 무색계 작용만 하는 마음 4

출세간 마음 8/40 = 출세간 유익한 마음 4/20, 출세간 과보의 마음 4/20
출세간 유익한 마음 4/20 = (82) ~ (86) 예류도 1/5, (87) ~ (91) 일래도 1/5
(92) ~ (96) 불환도 1/5, (97) ~ (101) 아라한도 1/5
출세간 과보의 마음 4/20 = (102) ~ (106) 예류과 1/5, (107) ~ (111) 일래과 1/5
(112) ~ (116) 불환과 1/5, (117) ~ (121) 아라한과 1/5


<도표 2> 52가지 마음부수법
다른 것과 같아지는 것(aññasamāna) - 13
모든 마음에 공통되는 반드시들(sabba-citta-sādhāraṇa) - 7
(1) 감각접촉(觸 phassa), (2) 느낌(受 vedanā), (3) 인식(想 saññā)
(4) 의도(思 cetanā), (5) 집중(心一境 ekaggatā), (6) 생명기능(命根 jīvita-indriya)
(7) 주의 기울임(作意 manasikāra)
때때로들(pakiṇṇka) - 6
(8) 일으킨 생각(尋 vitakka), (9) 지속적인 고찰(伺 vicāra)
(10) 결심(信解 adhimokkha), (11) 정진(精進 viriya), (12) 희열(喜悅 pīti)
(13) 열의(欲 chanda)

불선한 마음부수들(akusala-cetasika) - 14
모든 불선에 공통되는 반드시들(sabba-akusala-sadhārana) - 4
(14) 어리석음(痴 moha), (15) 양심 없음(無慙 ahirika)
(16) 수치심 없음(無愧 anottappa), (17) 들뜸(掉擧 uddhacca)
불선한 때때로들(sabba-akusala-pakiṇṇka) - 10
탐욕에 관계된 세가지 / (18) 탐욕(貪 lobha), (19) 사견(邪見 diṭṭhi)
(20) 자만(慢 māna)
성냄과 관계된 네가지 / (21) 성냄(嗔 dosa), (22) 질투(嫉 issā)
(23) 인색(吝 macchariya), (24) 후회(惡作 kukucca)
해태와 관계된 두가지 / (25) 해태(懈怠 thīna), (26) 혼침(昏沈 middha)
의심 / (27) 의심(疑 vicikicchā)

아름다움 마음부수들(sobhana-cetasika) - 25
아름다운 반드시들(sobhana-sādhāraṇā) - 19
(28) 믿음(信 saddhā), (29) 알아차림(念 sati), (30) 양심(懺 hiri)
(31) 수치심(愧 ottappa), (32) 탐욕없음(不貪 alobha), (33) 성냄없음(不嗔 adosa)
(34) 중립(tatramajjhattatā), (35) 몸의 경안(輕安 kāyapassaddhi)
(36) 마음의 경안(cittapassaddhi), (37) 몸의 가벼움(kāyalahutā)
(38) 마음의 가벼움(cittalahutā), (39) 몸의 부드러움(kāyamudutā)
(40) 마음의 부드러움(cittamudutā), (41) 몸의 적합함(適業性 kāyakammaññatā)
(42) 마음의 적합함(cittakammaññatā), (43) 몸의 능숙함(練達性 kāyapāguññatā)
(44) 마음의 능숙함(cittapāguññatā), (45) 몸의 올곧음(正直性 kāyaujukatā)
(46) 마음의 올곧음(cittaujukatā)
절제(virati) - 3
(47) 바른 말(正語 samā-vācā), (48) 바른 행위(正業 samā-kammanta)
(49) 바른 생계(正命 samā-ājīva)
무량(無量 appamaññā) - 2
(50) 연민(悲 karuṇā), (51) 같이 기뻐함(喜 muditā)
어리석지 않음(不痴 amoha) - 1
(52) 통찰지의 기능(慧根 paññindriya)

<도표 3> 욕계의 선한 마음
1. 기쁨(somanassa), 지혜 = 유익(31), 과보(39), 작용(47)
2. 기쁨(somanassa), 지혜, 자극 = 유익(32), 과보(40), 작용(48)
3. 기쁨(somanassa) = 유익(33), 과보(41), 작용(49)
4. 기쁨(somanassa), 자극 = 유익(34), 과보(42), 작용(50)
5. 평온(upekkhā), 지혜 = 유익(35), 과보(43), 작용(51)
6. 평온(upekkhā), 지혜, 자극 = 유익(36), 과보(44), 작용(52)
7. 평온(upekkhā) = 유익(37), 과보(45), 작용(53)
8. 평온(upekkhā), 자극 = 유익(38), 과보(46), 작용(54)

<도표 4> 불선한 마음
1. 탐욕(lobha), 기쁨(somanassa), 사견(diṭṭhi) = 자극 없음
2. 탐욕(lobha), 기쁨(somanassa), 사견(diṭṭhi) = 자극 있음
3. 탐욕(lobha), 기쁨(somanassa) = 자극 없음
4. 탐욕(lobha), 기쁨(somanassa) = 자극 있음
5. 탐욕(lobha), 평온(upekkhā), 사견(diṭṭhi) = 자극 없음
6. 탐욕(lobha), 평온(upekkhā), 사견(diṭṭhi) = 자극 있음
7. 탐욕(lobha), 평온(upekkhā) = 자극 없음
8. 탐욕(lobha), 평온(upekkhā) = 자극 있음
9. 성냄(dosa), 불만족(domanassa), 반감(paṭigha) = 자극 없음
10. 성냄(dosa), 불만족(domanassa), 반감(paṭigha) = 자극 있음
11. 어리석음(moha), 평온(upekkhā), 의심(vicikicchā)
12. 어리석음(moha), 평온(upekkhā), 들뜸(uddhacca)

<도표 5> 89가지 마음과 선(善)· 불선(不善)· 무기(無記)
욕계 = 불선(12), 선(8), 무기-과보(23), 무기-작용(11)
색계 = 선(5), 무기-과보(5), 무기-작용(5)
무색계 = 선(4), 무기-과보(4), 무기-작용(4)
출세간 = 선(4), 무기-과보(4)
불선=욕계(12), 선=욕계(8), 색계(5), 무색계(4), 출세간(4) 합계(21)
무기-과보=욕계(23), 색계(5), 무색계(4), 출세간(4) 합계(36)
무기-작용=욕계(11), 색계(5), 무색계(4) 합계(20)

<도표 6> 89가지 마음과 세계
출세간의 마음 = 도(4), 과(4)
세간의 마음 - 81 / 욕계의 마음 54, 고귀한 마음 색계(15) 무색계(12) = 27
욕계 불선한 마음 12 = 탐욕(8), 성냄(2), 어리석음(2)
욕계 원인 없는 마음 18 = 불선(7), 선(8), 작용(3)
욕계 아름다운 마음 24 = 선(8), 과보(8), 작용(8)
색계 고귀한 마음 15 = 선(5), 과보(5), 작용(5)
무색계 고귀한 마음 12 = 선(4), 과보(4), 작용(4)

<도표 7> 물질의 개요
구체적인 물질(nipphannarūpa) - 18
근본물질(bhūta-rūpa) 4
1. 땅의 요소(地界 paṭhavī-dhātu), 2. 물의 요소(水界 āpo-dhātu)
3. 불의 요소(火界 tejo-dhātu), 4. 바람의 요소(風界 vāyo-dhātu)
감성의 물질(pasāda-rūpa) 5
5. 눈의 감성(cakkhu-pasāda), 6. 귀의 감성(sota-pasāda)
7. 코의 감성(ghāna-pasāda), 8. 혀의 감성(jivhā-pasāda)
9. 몸의 감성(kāya-pasāda)
대상의 물질(gocara-rūpa) 4
10. 색(色 rūpa), 11. 소리(聲 sadda), 12. 냄새(香 gandha), 13. 맛(味 rasa)
* 감촉은 땅, 불, 바람의 3대임
성의 물질(bhāva-rūpa) 2
14. 여성(itthibhāva 혹은 itthatta), 15. 남성(pumbhāva 혹은 purisatta)
심장의 물질(hadaya-rūpa) / 16. 심장토대(hadaya-vatthu)
생명의 물질(jīvita-rūpa) / 17. 생명기능(命根 jīvita-indriya)
음식의 물질(āhāra-rūpa) / 18. 영양소(ojā)

추상적인 물질(anipphanna-rūpa) - 10
한정하는 물질(pariccheda-rūpa) 1 / 19. 허공의 요소(空界 ākāsa-dhātu)
암시의 물질(viññatti-rūpa) 2 / 20. 몸의 암시(kāya-viññatti)
21. 말의 암시(vacī-viññatti)
변화의 물질(vikāra-rūpa) 3 / 22. 물질의 가벼움(rūpassa-lahutā)
23. 물질의 부드러움(rūpassa-mudutā)
24. 물질의 적합함(rūpassa-kammaññatā)
특징의 물질(lakkhaṇa-rūpa) 4 / 25. 생성(upacaya), 26. 상속(santati)
27. 쇠퇴(jaratā), 28. 무상함(aniccatā)


<도표 8> 오문전향의 인식과정의 등급

(1) 매우 큰 것
1 B [A C U P E Sp St V J J J J J J J T T] B
(2) 큰 것
2 B [A A C U P E Sp St V J J J J J J J B] B
3 B [A A A C U P E Sp St V J J J J J J J] B
(3) 작은 것
4 B [A A A A C U P E Sp St V V V B B B B] B
5 B [A A A A A C U P E Sp St V V V B B B] B
6 B [A A A A A A C U P E Sp St V V V B B] B
7 B [A A A A A A A C U P E Sp St V V V B] B
8 B [A A A A A A A A C U P E Sp St V V V] B
9 B [A A A A A A A A A C U P E Sp St V V] B
(4) 매우 작은 것
10 B [A A A A A A A A A A C C B B B B B] B
11 B [A A A A A A A A A A A C C B B B B] B
12 B [A A A A A A A A A A A A C C B B B] B
13 B [A A A A A A A A A A A A A C C B B] B
14 B [A A A A A A A A A A A A A A C C B] B
15 B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C C] B

B: Bhavaṅga(바왕가) A: Atīta-bhavaṅga(지나간 바왕가)
C: Bhavaṅga-calanda(바왕가의 동요)
U: Bhavaṅga-uccheda(바왕가의 끊어짐)
P: Pañca-dvāra-āvajjana(오문전향) E: 안식(眼識)
Sp: Sampaṭichana(받아들임) St: Santīraṇa(조사)
V: Voṭṭhapana-citta(결정) J: Javana(속행) T: Tadārammaṇa(등록)


<도표 9> 눈의 문[眼門]에서의 인식과정(매우 큰 대상)
바왕가의 흐름
1. 지나간 바왕가, 2. 바왕가의 동요, 3. 바왕가 끊어짐, 4.오문전향, 5. 안식
6. 받아들임, 7. 조사, 8. 결정, 9~15. 자와나, 16. 등록, 17. 등록
바왕가의 흐름 / * 귀[耳]· 코[鼻]· 혀[舌]· 몸[身]의 문에서의 인식과정도 이와 동일


<도표 10> 의문인식과정의 제한된 속행과정

(1) 선명한 것
B {C U M J J J J J J J T T} B

(2) 희미한 것
B {C U M J J J J J J J} B

B: 바왕가의 마음(bhavaṅga-citta) - 과보의 마음
C: 바왕가의 동요(bhavaṅga-upaccheda) - 과보의 마음
U: 바왕가의 끊어짐(bhavaṅga-avajjana-citta) -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M: 의문전향식(manodvāra-avajjana-citta) -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J: 자와나의 마음(javana-citta) - 아라한이 아닌 경우에는 선한 마음 또는 불선한 마음
T: 등록하는 마음(tadārammaṅa-citta) - 과보의 마음


<도표 11> 24가지 조건
1. 원인의 조건(因緣 hetu-paccaya), 2. 대상의 조건(所緣緣 ārammaṇa-paccaya)
3. 지배의 조건(增上緣adhipati-paccaya) / (1) 대상으로서 지배하는 조건
(2) 함께 생긴 것으로서 지배하는 조건
4. 틈없이 뒤따르는 조건(無間緣 anantara-paccaya)
5. 더욱 틈없이뒤따르는 조건(等無間緣 samanantara-paccaya)
6. 함께 생긴 조건(俱生緣 sahajāta-paccaya)
7. 서로 지탱하는 조건(相互緣 aññamañña-paccaya)
8. 의지하는 조건(依止緣 nissaya-paccaya) / (1) 함께 생긴 것으로 의지하는 조건
(2) 먼저 생긴 것으로 의지하는 조건
(ㄱ) 토대가 먼저 생긴 것으로 의지하는 조건
(ㄴ) 토대와 대상이 먼저 생긴 것으로 의지하는 조건
9. 강하게 의지하는 조건(親依止緣 upanissāya-paccaya)
(1) 대상으로써 강하게 의지하는 조건
(2) 틈 없이 뒤따르는 것으로써 강하게 의지하는 조건
(3) 자연적으로 강하게 의지하는 조건
10. 먼저 생긴 조건(前生緣 purejāta-paccaya)
(1) 토대로써 먼저 생긴 조건
(2) 대상으로써 먼저 생긴 조건
11. 뒤에 생긴 조건(後生緣 pacchājāta-paccaya)
12. 반복하는 조건(數數修習緣 āsevana-paccaya)
13. 업의 조건(業緣 kamma-paccaya)
(1) 함께 생긴 업의 조건(sahajāta-kamma-paccaya)
(2) 함께 생기지 않은 업의 조건, 또는
다른 순간에 생긴 업의 조건(nānākkhaṇika-kammapaccaya)
14. 과보의 조건(異熟緣 vipāka-paccaya)
15. 음식의 조건(食緣 āhāra-paccaya)
(1) 물질의 음식의 조건(rūpa-āhāra-paccaya)
(2) 정신의 음식의 조건(nāma-āhāra-paccaya)
16. 기능의 조건(根緣 indriya-paccaya)
(1) 미리 생긴 기능의 조건
(2) 물질의 생명기능[命根]의 조건
(3) 함께 생긴 기능의 조건
17. 선의 조건(禪緣 jhāna-paccaya)
18. 도의 조건(道緣 magga-paccaya)
19. 서로 관련된 조건(相應緣 sampayutta-paccaya)
20. 서로 관련되지 않은 조건(不相應緣 vippayutta-paccaya)
(1) 함께 생긴 관련되지 않은 조건
(2) 먼저 생긴 관련되지 않은 조건
(3) 뒤에 생긴 관련되지 않은 조건
21. 존재하는 조건(有緣 atthi-paccaya)
(1) 함께 생긴 존재하는 조건
(2) 미리 생긴 존재하는 조건
(3) 뒤에 생긴 존재하는 조건
(4) 음식으로 존재하는 조건
(5) 기능으로 존재하는 조건
22. 존재하지 않는 조건(非有緣 natthi-paccaya)
23. 떠나가 버린 조건(離去緣 vigata-paccaya)
24. 떠나가 버리지 않은 조건(不離去緣 avigata-paccaya)


<도표 12> 업의 개요
1. 기능에 따라
(1) 생산업(janaka-kamma)
(2) 돕는업(upatthambhaka-kamma)
(3) 방해업(upapīḷka-kamma)
(4) 파괴업(upaghātaka-kamma)
2. 성숙하는 순서에 따라
(1) 무거운 업(garuka-kamma)
(2) 임종에 다다라 지은 업(āsanna-kamma)
(3) 습관적인 업(āciṇṇa-kamma)
(4) 이미 지은 업(kaṭattā-kamma)
3. 성숙하는 시간에 따라
(1) 금생에 받는 업(diṭṭhadhammavedanīya-kamma)
(2) 다음 생에 받는 업(upapajjavedanīya-kamma)
(3) [세번째 생부터]끊임없이 받는 업(aparāpariyavedanīya-kamma)
(4) 효력이 없는 업(ahosikamma-kamma)
4. 성숙하는 장소에 따라
(1) 불선업(akusala-kamma)
(2) 욕계 선업(kāmāvacara-kusala-kamma)
(3) 색계 선업(rūpāvacara-kusala-kamma)
(4) 무색계 선업(arūpāvacara-kusala-kamma)


<도표 13> 네 가지 색계선[四種禪]과 다섯 가지 색계선[五種禪]

경장에서 말하는 네 가지 색계선[四種禪]
1. 초선(初禪) / 일으킨 생각(尋 vitakka), 지속적 고찰(伺 vicāra), 희열(喜 pīti)
행복(樂 sukha), 삼매(定 samādhi)
2. 이선(二禪) / 희열(喜 pīti), 행복(樂 sukha), 삼매(定 samādhi)
3. 삼선(三禪) / 행복(樂 sukha), 삼매(定 samādhi)
4. 사선(四禪) / 평온(捨 upekkhā), 삼매(定 samādhi)


논장에서 말하는 다섯가지 색계선[五種禪]
1. 초선(初禪) / 일으킨 생각(尋 vitakka), 지속적 고찰(伺 vicāra), 희열(喜 pīti)
행복(樂 sukha), 삼매(定 samādhi)
2. 이선(二禪) / 지속적 고찰(伺 vicāra), 희열(喜 pīti), 행복(樂 sukha), 삼매(定 samādhi)
3. 삼선(三禪) / 희열(喜 pīti), 행복(樂 sukha), 삼매(定 samādhi)
4. 사선(四禪) / 행복(樂 sukha), 삼매(定 samādhi)
5. 오선(五禪) / 평온(捨 upekkhā), 삼매(定 samād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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