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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일: 2015-03-07, (토) 10:02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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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회 조계종 포교사고시 문제

<객관식> (40문항) 문항당 1점

1. 다음 중 싯타르타 태자가 태어나자마자 읊었다는 탄생게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 생이 윤회의 마지막이 되리라.
② 나는 영원토록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리라.
③ 나는 삼계의 고통을 모두 편안케하리라.
④ 하늘 위와 아래에 오직 내가 존귀하다.

2. 다음 중 부처님의 깨달음이 개인적인 차원을 벗어나 세계적이고, 역사적인 종교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① 수하항마상 ② 녹원전법상 ③ 쌍림열반상 ④ 유성출가상

3. 다음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비구들이여, 길을 떠나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하여,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人天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두 사람이 함께 가지 말라. 비구들이여,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게 법을 설하라. "

① 흔히 전도의 선언이라고 하는 가르침이다.
② 순교리생(巡敎利生)의 명령이라고도 한다.
③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한 설법이다.
④ 아라한과를 증득한 60 명의 제자들에게 설하신 가르침이다.

4. 왕사성(라자가하) 시내에서 부처님의 제자 앗사지(馬勝)가 조용히 걸어가는 산뜻한 모습을 보고 감동하고 그가 말한 연기(緣起)의 법칙을 듣고 부처님의 제자가 되었으며, 목건련과 함께 회의론자 산자야의 제자이기도 했던 이는 누구인가?
① 가섭 ② 사리불 ③ 우팔리 ④ 아난

5. 원시불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① 근본불교 또는 초기불교라고도 한다.
② 약간 저급하고 발달되지 못한 상태의 불교를 가리킨다.
③ 부처님 성도부터 아쇼카왕 때가지(약 150년 간 또는 250년간)의 불교를 가리킨다.
④ 부처님 가르침 속에 그 당시의 생활 모습 등이 비교적 잘 나타나 있다.

6. 다음 중 37조도품(助道品)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사념처(四念處) ② 사정단(四正斷)
③ 오정심관(五停心觀) ④ 칠각지(七覺支)

7. 다음 설명은 팔정도의 덕목 중 어떤 내용을 설명한 것인가?

"바른 생활이다. 옳은 일에 종사하고 몸과 말과 마음의 신구의(身口意) 삼업을 청정히 하면서 바로 사는 것을 말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생명에 임해야 한다."

① 정정(正定) ② 정명(正命)
③ 정정진(正精進) ④ 정견(正見)

8. 사성제(四聖諦)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부처님이 성도하시기 전 인도사회에 퍼져 있던 외도들의 사상이다.
② 외도의 사상을 불교의 입장에서 받아들인 대승불교의 중요한 사상이다.
③ 녹야원에서 다섯 비구에게 설한 최초의 법문이다.
④ 사성제에서 사(四)는 생로병사 네 가지를 말한다.

9. 오온(五蘊)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색온에는 현색(顯色), 형색(形色), 표색(表色)이 있다.
② 오온 중 행온(行蘊)은 표상작용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③ 수온(受蘊)은 느낌으로서 고(苦), 락(樂), 사(捨)가 있다.
④ 식온(識蘊)은 식별로서 인식과 판단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10. 설일체유부의 실재론적 경향에 반발하여 순수하게 부처님이 설한 경만을 따를 것을 주장하였으며, 현재에만 실체가 있고, 과거와 미래에는 실체가 없다(現在有體過未無體)고 주장한 부파는?
① 대중부 ② 독자부 ③ 화지부 ④ 경량부

11. 불교의 업설(業說)에 관한 설명 중 가장 바른 것은?
① 권선징악을 위한 통속적인 교화방편설이다.
② 일종의 숙명론으로서 체념과 달관을 강조한다.
③ 선의지(善意志)에 바탕한 창조적 노력을 강조한다.
④ 삼세업보설(三世業報說)은 육도(六道)윤회설과 무관하다.

12. 다음 중 부처님을 칭송하는 여래 십호에 들지 않는 것은?
① 명행족 ② 구담 ③ 응공 ④ 정변지

13. 한중관계가 발전함에 따라 오늘날 고대사에 있었던 우리 민족의 영광스러운 자취를 찾는 일이 진행되고 있다. 다음 중 신라인들이 당나라에 세웠던 사찰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신라방(新羅坊) ② 신라소(新羅所)
③ 신라원(新羅院) ④ 신라관(新羅館)

14. 연등회와 관계가 없는 것은?
① 고려시대에 성행한 대표적인 불교행사로 대개 1~2월에 전국적으로 등불을 밝히고 다과를 베풀었다.
② 조선조에도 매년 이어졌다.
③ 훈요10조에서 팔관회와 더불어 강조했다.
④ 전국적으로 등불을 밝히고 부처님께 귀의하여 국가와 왕실의 안녕을 기원했다.

15. 고려시대 불교와 유교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천태종은 심성의 도야를 강조함으로써 장차 성리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터전을 닦았다.
② 고려의 문벌귀족들은 대체로 유교와 불교를 겸수하였다.
③ 고려의 귀족자제들은 대체로 불교, 유교 양계로 진출하였다
④ 이제현과 이색 등은 불교자체를 배격하기보다는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16. 조선초 유학자들의 불교배척에 대해 체계적인 반론을 제기한 스님은?
① 보우 ② 무학 ③ 함허 ④ 도현

17. 『화엄경』의 심오한 진리를 7언시 30언구로 응축시켜 놓은 의상스님의 저술은?
① 발심수행장 ② 원종문류 ③ 법계도 ④ 원종문류

18. 숭유억불 정책 아래에서도 세조는 국역역경기관을 설치하여 불경을 번역하였다. 이 기관의 이름은?
① 의정부 ② 대장도감 ③ 비변사 ④ 간경도감

19. 일제가 이 땅을 침략하고 있을 때 젊은 승려들이 주동이 되어 (卍당)이란 항일불교운동 모임을 주도하였다. 다음 중 (卍당)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당수로 만해 한용운 스님을 추대하고 그의 가르침을 직접 받아 행동에 옮겼다.
② 신학문을 배운 30대의 백성욱, 김법린, 이용조, 도진호 등 젊은 승려가 중심이 되어 유사시에 궐기하기 위해 비밀결사한 (卍당)은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일체의 문서화를 금지하였다.
③ 정교분립, 교정확립 불교대중이란 3대강령을 세웠다.
④ (卍당) 당원은 2가지 서약을 부처님 앞에서 해야 했으니, 비밀한사엄수(秘密限死嚴守)와 당의 명령에 절대 복종이었다. 만일 비밀을 누설한 자가 있으면 그는 생명을 바치기로 했던 것이다.

20. 다음은 대승불교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돌아가자는 사상운동이 하나의 배경이 되었다.
② 소승불교도들이 보살수행자를 지칭하여 대승이라고 하였다.
③ 대승비불설 논쟁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④ 대승은 큰수레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수행 방편을 제시하였다.

21. 대승불교의 흥기배경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파불교에 대한 비판
② 불전문학 및 찬불승(讚佛乘) 계통의 확립
③ 불탑 신앙
④ 외도들의 영향

22. 서력 기원 약 150~250년 경 남인도 사람으로 『중론』을 비롯하여 중관사상을 천명한 많은 저술을 남긴 사람은?
① 용수 ② 마명 ③ 아난 ④ 무착

23. 자신이 비록 부처가 된다고 하더라도 괴로운 중생에게 깨달음을 열어줄 수 없으면 결코 깨달음을 얻지 않겠다는 서원을 세운 이로 『무량수경』 등에 나오는 이는?
① 지장보살 ② 유마거사 ③ 법장비구 ④ 선재동자

24. 다음 보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파불교에는 보살이라는 개념이 없다.
② 대승보살의 대표적인 수행덕목은 육바라밀이다.
③ 깨달음을 구하면서 중생을 제도하는 대승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④ 보살은 어원적 정의로서는 깨달음을 구하는 유정을 말한다.

25. 법을 구하기 위해 온갖 고난을 무릅쓰고 긴 세월동안 인도와 서역을 순례하고 돌아온 승려와 관계 없는 인물은?
① 혜원(慧遠) ② 법현(法顯) ③ 의정(義淨) ④ 현장(玄斡)

26. 다음에 열거하는 내용의 공통점에 가장 가까운 것은?

"감몽구법설(感夢求法說), 모자(牟子)의 이혹론(理惑論), 사십이장경(四十二章經), 백마사(白馬寺)의 전설 "

① 일천제(一闡提) 성불론 논쟁 ② 중국 승려의 구법기
③ 중국 선종의 대두 ④ 불교의 중국 초기 전래

27. 우리나라의 가람배치에서 볼 때 해인사의 경우처럼 화엄종 사찰은 비로자나불을 주존으로 모신다. 이때 주존불을 모신 금당에 걸어놓은 현판에는 무엇이 적혀 있는가?
① 관음전 ② 대적광전 ③ 약사전 ④ 만월보전

28. 경전을 넣은 책장에 축을 달아 회전하도록 만든 나무로 된 책장으로 이것을 돌리기만 하면 경전을 읽지 않아도 공덕을 쌓을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업경대 ② 윤장대 ③ 변상도 ④ 장생표

29. 최초의 불교사원인 죽림정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죽림정사가 있는 나라의 수도는 사위성이다.
② 이 절은 부처님과 인연이 많은 프라세나지트왕이 건립하였다.
③ 부처님이 성도하신 지 얼마 안되어 가란타장자가 죽림원을 보시하고 빔비사라왕이 그 곳에 정사를 지었다.
④ 이 절은 왕사성 시가지 중심에 있는 대나무숲 속에 자리 잡았다.

30. 다음 중 불교와 기독교의 비교가 잘못된 항목은?
불교 기독교
① 합리적인 설득 권위적인 선포
② 농경문화 배경 유목문화배경
③ 타력구제 자력구제
④ 몬순지대 사막지대

31. 다음 중 초와 향을 공양하는 올바른 방법은?
① 이미 초나 향이 사루어져 있으면 부처님 전에 올려놓는 것으로 공양을 대신한다.
② 다른 신도가 켜 놓은 촛불을 끄고 자기가 준비한 초에 불을 붙여 올린다.
③ 촛불과 향불이 피워져 있으면 그 옆에 촛불과 향불을 켠다.
④ 촛불과 향불이 피워져 있으면 자기가 준비한 것을 도로 가지고 나온다.

32. 설법을 듣기 전 산란한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한 순서는?
① 입정 ② 청법 ③ 축원 ④ 사홍서원

33. 다음 사찰 내의 예절 가운데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법당 내에서는 합장한 자세로 보행하여야 한다.
② 부처님 전에 절을 하고 있는 다른 신도의 머리맡을 지나지 않는다.
③ 법회 시작 전 다른 신도를 위해 좌복을 깔아 놓는다.
④ 법회는 법문이 중요하므로 법문 시간에만 맞게 도착하면 된다.

34. 다음 『법화경』 [법사품]의 내용과 가장 관련있는 수행(신행생활)은?

"어디서든지 이 경을 설하거나 읽거나 외우거나 쓰거나 이 경전이 있는 곳에는 마땅히 칠보로써 탑을 쌓되 지극히 높고 넓고 장엄하게 꾸밀 것이요, 또 다시 사리를 봉안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이 가운데는 이미 여래의 전신(全身)이 있는 까닭이니라."

① 포살 ② 울력 ③ 경행 ④ 간경

35. 대한불교조계종의 종헌을 제정하고 통합종단이 출범하게 된 해는?
① 1945년 ② 1950년 ③ 1956년 ④ 1962년

36. 우리 종단은 해마다 역점사업을 선정하여 진행하고 있다. 올해(1997년)는 무슨 해인가?
① 청소년의 해 ② 청년의 해 ③ 전법의 해 ④ 노인불자의 해

37. 다음 중 활동내용이 다른 것은?
① 교법사-불교종립학교에서 학생들의 인성계발을 위한 법사활동을 주로 한다.
② 경승단-각 경찰서에서 교화와 선도활동을 한다.
③ 군승단-군대에서의 정신교육과 교화활동을 한다.
④ 경제정의실천 불교시민연합-불교의 정치적 위상강화를 위한 활동을 한다.

38. 신도법에 있어 재적사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재적사찰이라 함은 신도가 신행의 근본도량으로 삼는 본․말사만을 말한다.
② 신도는 여러 개의 재적사찰을 가질 수 있다.
③ 신도는 거주이전에 한해서만 재적사찰을 변경할 수 있다.
④ 재적사찰의 변경은 해당 재적사찰 및 입적희망 사찰에 대한 의사표시로 한다.

39. 사찰운영위원회의 구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운영위원회는 소임을 맡은 스님과 신도로 구성한다.
② 사찰신도회의 회장, 부회장은 당연직 운영위원이 된다.
③ 주지의 친인척도 운영위원이 될 수 있다.
④ 운영위원회 위원은 주지가 위촉한다.

40. 포교법에 제시된 포교사의 사명이 아닌 것은?
① 삼보를 호지한다. ② 정법을 홍보한다.
③ 법명을 부여한다. ④ 보살도를 실천한다.


<단답형> (15문항) 문항당 2점

41. 부처님의 아들이 되시는 이의 이름은 라훌라이다. 라훌라 뜻은 무엇인가?

42. 불교의 4대성지는 부처님의 생애 가운데 어떤 일을 기념하기 위해서 정해진 것이다. 이 기념되는 일과 4대성지를 차례로 쓰시오.

43. 모든 나쁜 짓을 하지 말고 온갖 착한 일들을 받들어 행하여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라.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다라고 하여 과거의 비바시(毘婆尸)부처님으로부터 현재 석가모니 부처님에 이르기까지 일곱 부처님이 모두 공통으로 전승하여 온 함축된 계목을 무엇이라 하는가?

44. 보살이 중생을 섭수하여 들여 친애하는 마음을 일으켜 그들로 하여금 보살을 믿게 하여 마침내 불도(佛道)를 이끄는 네 가지 덕목을 사섭법(四攝法)이라고 한다. 이 사섭법의 4가지 덕목을 쓰시오.

45. 고려시대 승려가 승속(僧俗)을 구별하지 않고, 남녀를 가리지 않고, 귀천의 차별없이 다같이 평등하게 잔치를 베풀며 물품을 나누어 주던 법회를 무엇이라 하는가?

46. 소승적 사상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불제자들로 하여금 문병을 하게 한 후 그들의 소승사상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대승사상을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도록 가르치고 있는 경전은?

47. 모든 중생의 번뇌 속에 내재하여 있는 본래 청정한 여래의 법신을 말하며, 번뇌 속에 있어도 번뇌에 더럽혀지지 않고 절대 청정하며 영원히 변함없는 깨달음의 본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8. 백장 회해가 백장산에 율원으로부터 독립한 선원을 창설하고 다시 율전의 규정에 구애받지 않는 선종 독자의 규율을 만들어 냈다.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49.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사상을 유사한 중국사상과 연관시켜서 이해하였다. 그러므로 한역불전을 이해하는데 노장사상을 매개로 하기도 하고, 노장사상을 습합시켜서 설명하는 풍조가 생겼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50. 경주 불국사 대웅전 앞쪽에는 석가탑과 다보탑이 아름다운 자태를 나타내고 있다. 이곳에 한쌍의 탑을 세운 것은 『법화경』의 경설에 따른 것이라 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이 설해진 곳은 『법화경』 중 어느 품인지 밝히시오.

51. 우리나라의 가람배치에서 대웅전에 모신 불상 뒤쪽에는 후불탱화가 봉안되기 마련이다. 부처님이 『법화경』을 설법하는 모습을 장엄한 후불탱화의 명칭은?

52. 교화를 받을 상대의 근기에 따라서 교화하는 설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53. 새벽예불과 중송을 하기 전에 도량을 돌면서 아침 송주를 낭송하는 의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54. 과거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던 대한불교조계종의 3대 사업은?

55. 신도법에 의하면, 신도증은 몇 년마다 갱신을 하게 되는가?


(서술형)

56. 대승보살의 대표적 수행덕목인 육바라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57. 사회적으로 명상 등에 관심이 높다. 불교의 수행법 가운데서 지관(止觀) 수행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적으시오.

58. 5계와 8재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제 3회 정답 및 해설

1 ② 2 ② 3 ③ 4 ② 5 ② 6 ③ 7 ② 8 ③ 9 ② 10 ④ 11 ③ 12 ② 13 ③ 14 ② 15 ① 16 ③ 17 ③ 18 ④ 19 ① 20 ② 21 ④ 22 ① 23 ③ 24 ① 25 ① 26 ④ 27 ② 28 ② 29 ③ 30 ③ 31 ① 32 ① 33 ④ 34 ④ 35 ④ 36 ③ 37 ④ 38 ④ 39 ③ 40 ③
41 장애, 족쇄 42 탄생-룸비니(카필라), 성도-부다가야(보드가야, 마가다) 초전법륜-녹야원(바라나시, 베나레스), 열반-쿠시나가라 43 칠불통계게(七佛通戒偈)
44 보시(섭), 애어(섭), 이행(섭), 동사(섭) 45 무차대회(無遮大會) 46 유마경(維摩經)
47 여래장(如來藏) 48 청규, 또는 백장청규 49 격의불교 50 견보탑품(見寶塔品)
51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52 대기설법 53 도량석 54 도제양성, 포교, 역경
55 매 10년 마다 56 육바라밀은 대승 보살들의 실천 덕목으로서 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반야(지혜)를 말한다.
바라밀이란, 깨달음의 세계에 도달하는 것[도피안(到彼岸)]과 완성의 의미로 풀이된다. 즉, 육바라밀은 생사고해와 번뇌화택에서 윤회의 고통받는 중생을 깨달음의 세계에 이르게 하는 수행 방법이다.
① 보시바라밀(布施波羅蜜)은 아무런 조건 없이 베풀어 주는 것, 즉 보수를 바라지 않고 봉사하여 모든 이에게 기쁨과 평화를 주며,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굶주림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고 헐벗은 사람에게 입을 것을 주며[財布施], 진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법을 베풀고[法布施], 두려워 하는 사람에게 용기와 위안을 주는 것[無畏施]이다. 그리고, 보시바라밀은 삼륜청정(三輪淸淨)한 보시이어야 한다. 주는 이의 마음과 받는 이의 마음과 보시되는 물건이 모두 청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보시는 안으로는 자신의 아끼고 탐하는 마음을 끊고, 밖으로는 모든 중생에게 이로움을 주려는 마음을 이룩하는 일이 된다.
② 지계바라밀(持戒波羅蜜)은 계를 잘 지니고 생활해 나감을 말한다. 스스로 자기 자신의 그릇됨을 고치고, 남을 보호하며, 적은 것에 만족하고, 착한 것을 권장하고 악한 것을 싫어하며, 옳지 않은 것을 막고 옳은 것을 실천하여 안온한 해탈의 길에 이르게 하는 것이 지계바라밀이다.
③ 인욕바라밀(忍辱波羅蜜)은 참기 어려운 일을 참고 욕된 일을 당하여서도 스스로 성냄을 참고 남을 이해하고 용서하며, 사랑하며 개인의 이익이나 명예에 집착하지 않고, 원망에 더럽히지 않는 무아행이 인욕바라밀이다.
④ 정진바라밀(精進波羅蜜)은 한결같은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끊임없이 계속하는 줄기찬 노력이며, 불법과 불의에 관여하지 않고 게으름과 방일에 물들지 않는 생활을 말한다. 노력하지 않고 일시적인 수단이나 방법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결국은 실패하고 만다.
⑤ 선정바라밀(禪定波羅蜜)은 모든 헛된 생각을 버리고 마음을 고요히 한 곳에 집중하여 진리를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번뇌 망상으로 인하여 생겨나는 번거롭고 소란한 마음을 진정시켜 정신을 통일하는 수행방법이다.
⑥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은 지혜의 완성을 뜻한다. 반야란 진리의 세계, 만물의 참모습을 환히 비추어 보는 밝음이다. 따라서, 반야바라밀은 육바라밀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깨달음에 이르는 직접적인 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살은 이런 지혜로 보시에서 선정에 이르는 다섯 바라밀을 주도하면서 중생 구제를 위해 사바 세계에 뛰어든다.
57 지(止)는 산스크리트어 사마타(Samatha)의 의역으로 마음이 적정하여 온갖 번뇌를 그침을 말한다. 수행을 하면서 마음이 여러가지로 흔들려 정신의 집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지혜의 세계로 들어가지를 못한다. 따라서 마음에 왔다갔다 하는 망상의 흔들림을 보고 이들이 모두 찰나에 변화하는 무상한 것임을 알고 멈추게 하는 작업이 지(止)라고 한다.
관(觀)은 산스크리트어 비파사나(vipassana)의 의역으로 마음이 지의 상태에 이르면 자신의 마음 속에 왔다갔다하는 마음의 움직임을 스스로 볼 수 있게 된다. 그렇게 자신의 마음을 보게 되면 현상의 세계에서 쉽게 끌려가던 마음씀씀이를 보게 된다. 그리하여 자신이 그동안 무엇에 마음이 흔들리고 욕심을 부리고 조급해 했는지를 알게 된다. 이러한 앎은 자신을 지혜의 세계로 이끌고 간다. 『불교입문 86쪽~87쪽 참조』
58 오계는 일상생활에서 항상 지켜야 할 계율로서 산 목숨을 죽이지 말 것(不殺生), 도둑질을 하지 말 것(不偸盜), 혼인의 순결을 유지할 것(不邪陰), 거짓말하지 말 것(不妄語) 그리고 음주하지 말 것(不飮酒)이 그것이다.
팔재계는 포살일에 지키는 계율이다. 포살(布薩)은 자신의 허물을 참회하는 행사로 부처님 당시부터 존재하던 이어져 오고 있는 법회의식이다. 이날에는 계율의 근본정신에 따라 자신이 계율을 어긴 것은 없는지 스스로 참회하고, 설법을 들었다. 팔재계는 화환을 걸치거나 향수를 바르지 말며 노래하고 춤추는 일을 삼갈 것(離歌舞觀聽香油塗身)과 높고 큰 평상에 눕지 말 것(離高廣大床) 그리고 때 아닌 때 먹지 말 것(不非時食)의 세 가지를 오계에 더한 것이다. 팔재계는 오계와 달리 포살일의 하루 밤낮 동안에만 지키면 된다.

<제3차 조계종 포교사고시>
예상문제집과 내용이 일치하거나 유사한 문제는 해설을 생략한다.
1 ② 불법승 삼보에 대한 귀의는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뒤, 부처님을 따르고자 하는 이들의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과 승단에 대한 귀의이다.
34 간경은 경전을 보고 읽는 것을 말한다. 『법화경』 등의 경전에는 경전을 수지독송하는 무한한 공덕을 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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