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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3-09, (목) 3:04 am 

가입일: 2015-03-07, (토) 10:02 pm
전체글: 30
제5차 포교사 고시 문제의 정답 및 해설

포교원은 지난 11월 28일 전국 6대 도시와 미국 L.A에서 제 5차 포교사 고시를 실시하였다.
이번 포교사 고시는 그동안 포교원이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온 신도 교육의 정착과 포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해 실시된 것이며 특히 사상 최초로 미주 지역에서 포교사를 배출하는 고시를 실시한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이번 포교사 고시는 작년의 포교사 고시가 매우 난이도가 높았던 것을 감안하여 난이도를 조정하였으며 미주지역과 한국의 시차를 감안하여 2종류로 출제되었다. 특히 미주 지역의 경우 최초로 실시되는 포교사 고시이기 때문에 교육 수준을 확인할 수 없어 난이도를 국내 문제보다 약간 낮춘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미주 지역과의 시차를 고려하더라고 국내와 동일 시간대에 동시에 시험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됨에 따라 내년부터는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포교사 고시는 단편적인 지식으로 쓸 수 있는 문제는 배제되고 포괄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로 출제되었으며, 특히 신행활동의 정도에 따라 쓸 수 있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다. 아울러 불교신문을 통해 5차에 걸쳐 제시된 포교사 고시 논술 문제 풀이를 문제에 출제함으로써 사전에 고시에 대비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지면 관계상 서술형의 정답은 싣지 않고 해설만 제시한다. 서술형의 답안은 그동안 제시된 불교신문의 포교사 고시 논술문제 풀이와 포교사 고시 예상문제집을 참조하기 바란다.

포교사 고시 문제 정답 및 해설(국내문제)
<객관식> (40문항) 문항당 1점

1. 다음은 부처님 당시의 시대 배경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족장 중심제에서 점차 도시를 중심으로 한 군주제로 바뀌어 갔다.
② 경제적 부를 축적한 자산가들이 새로운 세력층으로 부상하였다.
③ 사성계급의 확립에 따라 베다의 신성성이 부각되었다.
④ 갠지즈강 중류 지역이 인도 문화의 중심이 되었다.

2. 다음 가르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비구들이여, 길을 떠나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천(人天)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두 사람이 함께 가지 말라. 비구들이며,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게 법을 설하라.
① 흔히 ‘전도선언’이라고 하는 가르침이다.
② 기독교의 ‘산상수훈’에 비견되는 감동적인 가르침이다.
③ ‘거문고의 비유’라고 하는 가르침의 마지막 부분이다.
④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직전에 하신 설법이다.

3. 다음은 부처님의 십대제자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라훌라 - 밀행제일 ② 가전연 - 해공제일
③ 아나율 - 천안제일 ④ 부루나 - 설법제일

4. 다음 중 불교교단사에 있어 사부대중이 성립하게 된 시점은?
① 5비구의 출가 ② 빔비사라왕의 귀의
③ 마하파자파티의 출가 ④ 위제희 부인의 귀의

5. 다음 중 부처님이 성도시 얻은 삼명(三明)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천안명-자타의 과거세의 상을 밝게 아는 지혜
② 숙명명-미래 중생의 사생(死生)의 상을 밝게 아는 지혜
③ 누진명-불교의 진리를 밝게 깨달아 알고 번뇌를 단멸하는 지혜
④ 천이명-모든 중생의 염원을 밝게 아는 지혜

6. 여래십호(如來十號) 중 ‘미혹의 세계를 잘 뛰어 넘어서 다시 생사의 바다로 물러나지 않는 분’이라는 뜻을 갖는 것은?
① 여래 ② 정변지 ③ 무상사 ④ 선서

7. 다음은 12연기설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12연기설을 관찰하는 방법에는 순관과 역관이 있다.
② 순관(順觀)은 고(苦)가 소멸하는 과정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③ 마지막 항목인 노사(老死)는 다른 말로 고(苦)라고도 할 수 있다.
④ 고(苦)가 발생하는 과정으로 살펴보는 것을 유전연기라고 한다.

8. 다음은 12처설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른 것은?
① 삼과설(三科說)에 포함되기도 한다.
② 십이연기의 초기적 형태이다.
③ 12처설은 6근(根)과 6식(識)로 이루어진다.
④ 18계에서 6도(道)를 뺀 나머지를 말한다.

9. 불도 수행의 최초의 위(位)에서 5종의 허물을 그치게 하기 위하여 닦는 수행법인 오정심관(五停心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사념관(思念觀) ② 부정관(不淨觀) ③ 자비관(慈悲觀) ④ 인연관(因緣觀)

10. 다음은 경전에 나타나는 여러 부처님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아미타불은 서방정토, 극락세계의 교주이다.
② 비로자나불은 법신불로서 미래불이다.
③ 비바시불은 과거 7불 중 제1불이다.
④ 시기불은 과거 장엄겁에 출현한 일천불 가운데 제999불이다.

11.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오는 선재동자는 53선지식을 참방하고 마침내 이 보살을 만나 불도를 이루었다. 이 보살은 누구인가?
① 미륵보살 ② 보적보살 ③ 문수보살 ④ 보현보살

12. 반야심경 본문에서 구체적으로 열거되는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십팔계(十八界) ② 삼선근(三善根) ③ 십이연기(十二緣起) ④ 사성제(四聖諦)

13. 다음 신라 불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진흥왕 때 신라에서는 처음으로 백고좌법회와 팔관회를 실시하였다.
② 법흥왕 때 처음으로 불교가 고구려로부터 신라에 전래되었다.
③ 신라의 불교는 국왕을 교화하고 민중들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였다.
④ 신라에 있어서 불교가 국가로부터 공인된 때는 6세기 경이다.

14. 신라의 왕손으로 15세에 중국으로 건너갔으며, 여러 나라 말에 능통하고 특히 유식에 정통하여 해심밀경소 10권을 남긴 스님은?
① 원측 ② 혜초 ③ 의상 ④ 자장

15. 다음 고려 시대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고려의 문벌귀족은 대체로 유교를 멀리하고 불교를 가까이 하였다.
② 대각국사 의천은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의 융화를 이루었다.
③ 고려 후기에는 화엄종과 천태종이 크게 떨치고 대표적인 종파가 되었다.
④ 조계종은 심성의 도야를 강조함으로써 장차 성리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터전을 닦았다.

16. 다음은 대각국사 의천(義天)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른 것은?
① 불교의 교리를 널리 연구하고자 인도에 유학하였다.
② 오월(吳越)에 건너가 중국 천태종을 부흥시키고 그 교조가 되었다.
③ 송, 거란, 일본 등지에서 불경을 수집하여 집성 간행하였다.
④ 천태사교의를 저술하여 천태종을 개창하였다.

17. 다음은 삼국유사(三國遺事)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삼국사기보다 100년 앞서 편찬되었다.
② 고대의 전설과 불교관계의 기사를 많이 담은 역사서적이다.
③ 삼국사기에 비해 사대주의 경향이 강하다.
④ 고려의 대표적인 서적으로 현재 팔만대장경에 수록되어 있다.

18. 다음은 사문(沙門)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노력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② 정통바라문과 구별되는 새로운 사상가들을 말한다.
③ 외도였다가 삼보에 귀의한 자를 지칭하는 말이다.
④ 명상이나 혹독한 고행을 실천했다.

19. 다음은 연각(緣覺)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가까운 것은?
① 독각이라고도 하며 12연기에 의해 스스로 도를 깨달은 자이다.
② ‘소리를 듣는 자’라는 뜻으로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은 자이다.
③ 사향사과(四向四果) 가운데 수다원향을 일컫는 말이다.
④ 깨달음을 구하면서 중생을 제도하는 대승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20. 다음 중 중국불교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중국 고유의 사상과 서로 접촉하면서 끊임없이 발전하였다.
② 경전번역의 강습을 통하여 성립되었다.
③ 천태종이나 화엄종, 선종이 형성되었다.
④ 소승경전이 전래된 후 약 100년 뒤에 대승경전이 전래되었다.

21. 다음은 중국의 4대 역경가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불공 - 섭대승론 섭대승론석 유식논서를 중심으로 번역하였다.
② 진제 - 전쟁 등 여러 고난 속에 어렵게 역경과 강습에 전력하였다.
③ 현장 - 불전 번역 사상 새 시기를 이룩한 신역의 대가이다.
④ 구마라집 - 구자국출신으로 중국에 삼론 중관 불교를 널리 포교하였다.

22. 다음은 최초의 불교사원인 죽림정사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이 절은 부처님과 인연이 많은 파사익왕이 건립하였다.
② 부처님이 가장 오랜 머무신 곳으로 24회 우안거를 나셨다.
③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직전 가란타장자가 보시하였다.
④ 마가다국의 수도였던 왕사성에 위치하였다.

23. 현존하는 삼국시대 탑으로 목조형식의 탑에서 석조탑으로 넘어가는 양식을 나타내는 백제의 탑은?
① 미륵사지 석탑 ② 감은사지 석탑 ③ 정림사지 석탑 ④ 불국사 삼층석탑

24. 다음 중 우리나라 3대 해상관음도량을 바르게 열거한 것은?
① 낙산사 향일암 보경사 ② 낙산사 보리암 낙가사
③ 낙산사 보리암 보경사 ④ 낙산사 보문사 보리암

25. 다음 중 경주 남산에 위치한 절터로 김시습의 금오신화와 관련된 곳은?
① 감은사지 ② 용장사지 ③ 고선사지 ④ 정림사지

26. 신라 법흥왕 때 보은 조사가 세운 사찰로서, 남북분단 이후 올해(1999년) 처음으로 금강산 순례단이 참배한, 현재 3층석탑과 석주만 남아있는 곳은?
① 신계사 ② 유점사 ③ 보경사 ④ 성주사

27. 법화경 「법사품」에 나오는 법사의 자세와 거리가 먼 것은?
① 대분심(大憤心) ② 대자비심(大慈悲心)
③ 일체법공(一切法空) ④ 유화인욕(柔和忍辱)

28.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는 설법은 어떤 상황에서 하는 게 가장 적합할까?
이론에 근거를 둔 설법
내용전달의 꾸준함과 지속성
① 화혼식 설법 ② 경전 강해 설법 ③ 시사 설법 ④ 영결식 설법

29. 이것은 어떤 사물이나 인물, 또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이다. 금지를 하는 이유는 그 대상이 성스럽거나 위험하거나 또는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을 나타내는 알맞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타부 ② 애니마 ③ 마나 ④ 토템

30. 다음은 사찰구조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일주문은 사찰의 제일 첫문이며 기둥이 양쪽에 하나 씩만 세워져 있다.
② 삼성각은 산신, 독성, 칠성 등을 모시고 있다.
③ 교종이 강조된 곳에서는 금당을 대신하여 법당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④ 사찰 경내에 들어서면 불이문 근처에 범종각이 자리잡고 있기 마련이다.

31. 다음 중 천수경을 독경할 때 나오는 진언이 아닌 것은?
① 광명진언 ② 호신진언
③ 참회진언 ④ 준제진언

32. 다음은 발우공양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발우공양이란 수행의 한 과정으로 행하기 때문에 법공양이라고도 한다.
② 밥을 받는 사람은 배식할 때 발우를 흔들어 밥의 양이 적당함을 알린다.
③ 가반과 감반은 배식이 끝난 뒤 순서에 준하여 한다.
④ 발우공양시 식사를 돌리는 것을 진지라고 한다.

33. 매달 있는 재일을 열거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① 약사재일-음력8일 ② 지장재일-음력14일
③ 관음재일-음력24일 ④ 석가재일-음력30일

34. 다음은 한국 불교가 우리 사회에서 지도력을 도전받고 있는 원인을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회활동을 통한 각종 중생 구제 활동의 미약
② 계속되는 분규 가운데 승풍을 올바르게 세우지 못함
③ 신도의 교육과 조직화에 대한 방치
④ 불교보다 기독교 등 타종교에 대한 무종교인들의 호감

35. 다음은 현 우리나라 포교전반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신도 조직화를 위해 기복 등 개인신앙을 인정해야 한다.
② 현 우리나라 해외포교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낙후된 국가에 집중되어 있다.
③ 현재 사찰 수와 비슷하게 어린이 법회가 개설되고 있다.
④ 최소한의 공동선에 관심을 갖는 계층에게 불교의 사회적 정당성을 심어준다.

36. 다음 중 1988년 제정․공포되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불교관계법은?
① 불교재산관리법 ② 전통사찰보존법
③ 사찰령 ④ 문화재보호법

37. 포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포교법에 제시된 포교방침이 아닌 것은?
① 삼보에 대한 불퇴전의 신심으로 깨달음의 성취와 불국토 건설에 나아가게 한다.
② 계정혜 삼학을 두루 갖추고 보살도를 실천하도록 한다.
③ 신도의 종단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④ 교단과 불법을 호지해갈 호법정신과 대승원력을 함양하게 한다.

38. 사찰 운영위원회구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운영위원회는 소임을 맡은 승려와 신도로 구성한다.
② 사찰 신도회의 회장, 부회장은 당연직 운영위원이 된다.
③ 주지의 친·인척도 운영위원이 될 수 있다.
④ 운영위원회 위원은 주지가 위촉한다.

39. 종헌에 명시된 조계종의 종조는 누구인가?
① 신라 도선 국사 ② 신라 원효 국사
③ 신라 도의 국사 ④ 신라 의상 국사

40. 불멸 후 약 100년 뒤 계율에 대한 다른 해석이 나타남으로, 야사를 중심으로 장로들에 의해 제2결집이 이루어졌다. 제 2 결집은 어디에서 행하여 졌는가?
① 왕사성 ② 베살리 ③ 화씨성 ④ 환림사

<단답형> (15문항) 문항당 2점
1. 오분향 예불문에 나오는 말 가운데 帝網刹海의 ‘帝網’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2. 과거의 부처님으로부터 현재 석가모니 부처님에 이르기까지 일곱 부처님이 모두 공통으로 전승하여 온 함축된 계목인 칠불통계게(七佛通戒偈)를 쓰시오.

3. 중국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의 영험을 받았으며, 다시 태화지(太和池) 부근을 지나쳤을 때, 신인(神人)으로부터 신라국을 수호하기 위하여 돌아가면 황룡사에 구층탑을 세우라는 말을 들은 스님은?

4. 조선 세조 때 설치된 국역역경기관의 명칭은?

5. 설일체유부에서는 제법을 5위75법으로 분류하고 있다. 5위 다섯 가지를 쓰시오.

6.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사상을 유사한 중국사상과 연관시켜서 이해하였다. 그러므로 한역불전을 이해하는데 노장사상을 매개로 하기도 하고 노장사상을 습합시켜서 설명하는 풍조가 생겼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7. 힌두교의 신들 중에서 흔히 삼신일체로 불리며 각각 우주의 창조, 유지, 파괴를 담당하는 이들 3신의 이름은 무엇인가?

8. 다음은 설법교화의 방법 중 문답법에 대한 내용이다.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쓰시오.
( ① ) - 상대방의 질문이 적절한 때에 그대로 긍정하는 방법
분별기 - 질문이 이치에 맞는지를 먼저 분별하고 그에 알맞게 대답하는 것
( ② ) - 질문을 받고 곧바로 대답하지 않고, 오히려 반문하여 잘못된 관념을 깨닫도록 하는 방법
사치기 - 질문이 이치에 합당하지 않거나 쓸모가 없을 때 침묵하는 방법

9. 새벽예불과 중송을 하기 전에 도량을 돌면서 아침 송주를 낭송하는 의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0. ‘많은 사람들이 구름같이 모여서 일을 한다’, ‘함께 힘을 기울인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여 하는 일’이라는 의미로 사찰에서 진행되는 수행의 한 부분에 해당되는 것은?

11. 과거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던 대한불교조계종의 3대사업은?

12. 불기 2540년 ‘불교청소년의 해’를 맞이하여 결성된 전국 규모의 청소년 단체로 불교청소년 뿐만 아니라 일반청소년에게까지 문호를 개방한 초 종파적 청소년 법인체는?

13. 우리나라 근대 최초의 의식 염불집으로 전 불교의식을 총망라, 현재까지 한국 불교의식을 위한 교과서 역할을 해온 안진호 스님의 저서는?

14. 밀교의 성립에 있어 4세기에서 7세기의 기간은 밀교적 의례구조가 정확하게 정리되지 않은 시기이므로 잡부밀교(雜部密敎; 雜密)시대라고 일컬어지고 이 경전이 성립한 7세기 이후를 순수밀교(純粹密敎; 純密)시대라고 구분한다. 밀교의 시기적 구분을 삼는 이 경전의 이름은?

15. 고대 인도에서 정통 출가 수행자는 네 가지에 의지하여 수행하였다. 그 가운데 비상약에 해당되는 것은?

<서술형> (3문항) 문항당 10점
1. 대승불교의 성립 배경이 되는 불탑신앙과 보살사상의 변천 과정을 연관지어 논술하시오.

2. 연기법의 의미와 4종 연기설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3. 기독교인과의 대화 중에 여호와 신이 만물을 창조했다고 말한다. 이 주장에 대하여 불자님은 어떤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하겠는가?

------------------
정답
1.③
2.①
3.② 해설) 가전연은 논의 제일, 해공제일은 수보리이다.
4.③
5.③ 해설) 삼명은 숙명명, 천안명, 누진명인데 보기의 천안명과 숙명명의 설명이 바뀌어 있다.
6.④
7.②
8.①
9.① 해설) 오정심관은 부정관, 자비관, 인연관, 계분별관, 수식관의 5가지 이다.
10.②
11.④
12.②
13.②
14.①
15.④
16.③
17.②
18.③
19.①
20.④
21.①
22.④
23.①
24.④
25.②
26.①
27.①
28.②
29.①
30.③
31.① 해설) 천수경을 독송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출제된 문제이다.
32.② 해설) 사찰에서 발우 공양을 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풀 수 있는 문제이다.
33.②
34.④
35.④
36.①
37.③
38.③
39.③
40.②

단답형
1. 인드라망 또는 제석천의 보석 그물
해설) 오분향예불문을 알고 예불에 임하는 사람들이 답할 수 있는 문제. 제망이란 인드라신(제석천)의 보석그물을 말하는데 중중무진, 연기 등의 의미로까지 광의로 해석될 수 있다.
2. 모든 나쁜 짓을 하지 말고 온갖 착한 일들을 받들어 행하여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라. 이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諸惡莫作 衆善奉行 自淨其意 是諸佛敎)
3. 자장율사(慈裝律師)
4. 간경도감(刊經都監)
5. 색법, 심법, 심소유법, 심불상응행법, 무위법
6. 격의불교(格義佛敎)
7. 브라흐마, 비슈누, 쉬바
8. 일향기, 반힐기
9. 도량석
10. 울력 또는 운력(運力, 雲力)
11. 포교, 역경, 도제양성
12. 사단법인 파라미타 청소년 협회
해설) 청소년 포교에 대한 관심 정도를 알기 위해 출제된 문제이다.
13. 석문의범(釋門儀範)
14. 대일경(大日經)
해설) 11월 16일자 불교신문에 연재된 포교사 고시 논술 풀이의 문제를 단답형으로 변형한 문제. 이 풀이를 읽은 사람은 누구나 쓸 수 있는 문제이다.
15. 부란약(腐爛藥)

서술형
1. 대승불교의 성립 배경이 되는 불탑신앙과 보살사상의 변천 과정을 연관지어 논술하시오.
해설) 98년도에 출제된 승나승열, 불교신문 포교사 고시 논술풀이 99년 10월 5일자와 11월 16일자의 문제 풀이를 종합하여 출제된 문제이다. 보살의 개념이 소승과 대승에서 차이나는 점, 대승의 보살 사상의 정립 과정과 그 과정에서 불탑신앙이 차지하는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알아야 서술할 수 있는 문제이다. 대승불교와 보살사상에 관한 문제는 매년 빠지지 않고 출제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문제이지만 98년도 문제의 해설과 불교 신문의 논술 풀이를 충실히 학습한 사람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문제였다.

답안
부처님의 입멸후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불탑이 건립되고 아쇼카 왕에 의해 이 불탑은 광범위하게 건립되게 된다. 이 불탑은 그 유지와 관리를 출가 대중이 맡지 못하게 되어 있었다. 그런데 불자들 사이에서 이들 불탑을 순례하며 부처님의 덕을 찬양하는 것은 당시 매우 큰 흐름을 타게 되었고 이들 불탑의 예배와 호지를 맞는 재가신자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대체로 불탑에 공양 물건은 불물(佛物), 불탑이 위치한 곳은 불지(佛地)로 승가에 공양되는 승물(僧物), 숭가람이 위치한 승지(僧地)와는 구별되었으며 이 불물과 불지를 출가대중은 관리할 수 없게 되었다. 이것은 불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공양과 예배행위가 재가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불탑을 관리하는 비승비속의 전문가들이 등장하고 이들은 예배자들에게 불전을 설해주고, 부처님의 위대성, 전생의 보살행을 찬탄하며 그 대자대비함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들은 보살의 자각에 눈뜨게 되고 이러한 보살의 자각과 보살사상의 확대가 대승불교를 일으키는 근원의 하나라고 하는 것이 불탑신앙과 대승불교의 성립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보살은 범어 bodhisattva의 번역인 보리살타(菩提薩埵)를 줄인 말로서 깨달음을 의미하는 bodhi와 유정(有情), 중생(衆生)을 의미하는 sattva의 합성어이다. 따라서 보살은 보리(菩提:깨달음)를 추구하는 중생, 보리를 얻게될 유정을 의미한다.
이 보살이라는 말은 소승불교에서는 석가모니불의 성도하기 이전, 전생에 연등불로부터 성불하리라는 수기(授記)를 받고 여러 생동안 수행하던 전신을 보살이라고 부른다. 즉, 수기를 받은 수행자를 이러한 기별을 받지 못한 다른 수행자와 구별하는 말이 바로 이 보살이라는 말이었다. 이와 같이 소승불교의 보살은 성불의 수기를 받고 수행하는 수행자에게만 해당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존의 입멸 후 부처님의 위대한 생애와 전생담이 이야기되어지고 불전 문학이 성립되면서 보살의 의미는 확대되기 시작한다. 즉, 불전문학에서도 보살은 단 한사람, 석가모니불의 전생을 일컫는 말이지만 이러한 불전문학의 발달은 보살의 개념에 대한 자각과 확대를 가져 왔다.
대승불교에 접어들면서 일불(一佛)에서 다불(多佛)로 불신관(佛身觀)이 확대되고, 경전을 독송하고 불탑을 예배함으로써 대비(大悲)의 구세불인 부처님으로부터 수기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에 이르게 되고, 또한 누구라도 전생의 부처님처럼 중생의 구제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은 모두가 보살이라는 자각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또한 본생경의 보살은 동물이나 재가자의 모습으로 등장하기도 하였으므로 보살이 궂이 출가자이어야 할 이유가 없었기에 출재가의 구분이 없었다. 비록 범부라 하더라도 보리심과 대비심을 일으켜 깨달음과 중생 구제를 추구하면 누구나 스스로 ‘보살’이라 칭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보살에게는 먼저 중생 구제의 실천이 강조되었고, 자연히 ‘위로는 깨달음을 추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사람’(上求菩提 下化衆生)으로 설명되고 자리와 이타를 완성하고자 용맹정진하는 자이므로 마하살타(摩訶薩埵mahasattva ; 大士)라고도 불렸다. 이에 따라 대승불교에서는 큰 위신력을 가진 수많은 불보살이 출현하고 그 수도 무량무수로 많아지는 것이다. 문수보살, 보현보살, 관음보살, 지장 보살과 같은 큰 위신력을 가진 보살이 출현하게 되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보살사상의 성립에 기반한 것이다.
이와 같은 대승보살의 특징은 바로 중생구제와 보리 성취의 서원(誓願)과 실천행이다. 이 원(願)과 행(行)이 보살의 보편적 실천 덕목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사홍서원(四弘誓願)이다.

2. 연기법의 의미와 4종 연기설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해설) 불교인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연기법의 내용과 이 연기설이 후대에 업감연기, 아라야식 연기, 진여 연기, 법계 연기로 전환되는 과정을 알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연기법은 많이 알고 있지만 4종 연기의 내용을 물으면서 난이도가 약간 높은 문제가 되었다.

3. 기독교인과의 대화 중에 여호와 신이 만물을 창조했다고 말한다. 이 주장에 대하여 불자님은 어떤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하겠는가?
해설) 이 문제는 불교신문 포교사 고시 논술풀이 10월 15일자를 일부 변형하여 제출된 문제로서 점수를 주기 위해 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당시 풀이에 나와 있는 중아함의 도경을 인용하여도 좋고 자신의 생각을 성심껏 서술하면 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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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 고시 정답 및 해설 (미국 문제)

<객관식> (40문항) 문항당 1점
1. 다음은 석가모니 부처님 및 그 가족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① 석가모니는 석가족 출신의 위대한 성자라는 뜻이다.
② 싯다르타는 숙부인 정반왕의 양자로 왕위를 계승할 위치에 있었다.
③ 야쇼다라는 부처님의 출가전 아내로서 ‘장애’라는 뜻을 지닌다.
④ 싯다르타는 ‘최상의 소’를 뜻하는 성(姓)에 해당된다.

2. 부처님 당시 인도사회는 계급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다음 중 부처님의 출신계급을 지칭하는 것은?
① 바라문 ② 크샤트리아 ③ 수드라 ④ 바이샤

3. 다음 중 부처님의 전기와 관계가 적은 것은?
① 마하바스투 ② 불본행집경 ③ 불소행찬 ④ 사십이장경

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부처님의 제자는?
수드라 출신의 샤카족 궁중 이발사로서, 부처님이 성도 후 카필라성에 돌아왔을 때 사캬족의 귀공자들이 부귀영화를 버리고 부처님께 출가하는 것이 부러워 한발 앞서 출가하여 지계제일(持戒第一)의 제자가 되었다.
① 목건련 ② 아난다 ③ 우팔리 ④ 부루나

5. 다음 중 부처님의 재가신자로서, 사위성의 대상인이며, 사람들에게 식사를 제공하여 ‘고독한 사람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사람(급고독장자)’으로 불린 사람은?
① 비사카 ② 수닷타 ③ 데바닷타 ④ 빔비사라

6. 다음은 12연기설의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명색 - 요별이라고 설명하며, 인식작용을 말한다.
② 노사 - 현실이 괴로운 생존임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③ 취 - 집착이란 뜻으로, 생존에 집착하는 것을 말한다.
④ 수 -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고수․락수․불고불락수가 있다.

7. 사향사과(四向四果) 가운데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유신견(有身見), 계금취(戒禁取), 의(疑)의 3가지 번뇌가 끊어져 성자의 흐름에 막 들어간 자이다.
최고 7회를 천상과 인간에 왕생하면 마침내 열반을 얻는다.
① 아라한 ② 아나함 ③ 사다함 ④ 수다원

8. 비화경에는 오탁(五濁)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다음 중 오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겁탁(劫濁) ② 견탁(見濁) ③ 세간탁(世間濁) ④ 중생탁(衆生濁)

9. 초기 불교의 경제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불교의 경제관은 사치스러운 소비를 금지하는 반면 극도의 빈곤도 경계한다.
② 출가수행자도 경제적 자립을 위해 생산활동에 종사하도록 장려하였다.
③ 각 개인이 생활해 나가는 데 필요한 정도의 분배는 평등하게 이루어졌다.
④ 재가신자는 바른 일에 기반을 둔 자신의 업무에 전념하도록 하였다.

10. 범망경에서는 보살계로서 10중48경계, 즉 10가지 무거운 계와 48가지의 가벼운 계에 대하여 밝히고 있다. 10중계에 들지 않는 것은?
① 죽이지 말 것 ② 거짓말 하지 말 것
③ 술을 먹지 말 것 ④ 삼보를 비방하지 말 것

11. 다음 백제 불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중국 남조의 격의불교를 받아들였다.
② 법왕은 양(梁)나라에 사신을 보내어 경전을 가져오게 하였다.
③ 성왕은 왕흥사를 세우고 30인의 사문을 득도케 하였다.
④ 백제불교는 주로 율종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12. 다음 설명 가운데 원효스님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① 당나라에 유학을 다녀온 뒤 금강삼매경론을 저술하였다.
② 중국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의 영험을 받고 법화경종요를 저술하였다.
③ 불교의 각 종파간의 대립을 극복하여 불교의 조화, 융합을 꾀하였다.
④ 세속오계를 청년에게 일러주어 훌륭한 국민이 되는 길을 제시하였다.

13. 현재 해인사에 보관 중인 대장경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① 거란 침입 때 ② 여진 침입 때
③ 왜구의 노략질이 심할 때 ④ 몽고 침입 때

14. 세종 29년 왕명에 따라 수양대군이 소현왕후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지어 올린 것은?
① 월인천강지곡 ② 월인석보 ③ 석보상절 ④ 영산회상곡

15. 다음은 인도 문화와 문명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인더스 문명은 원주민인 아리안족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② 인도는 지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다양한 문화를 이룰 수 있었다.
③ 인더스 문명의 유적으로는 하랍파와 모헨조다로가 있다.
④ 인도의 문화는 유화와 관용의 정신이 뒷받침되었다.

16. 아쇼카왕은 마우리야왕조의 제3대 왕으로 인도를 통일하고 불법(佛法)에 의지해 나라를 다스린 왕이다.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법대관을 파견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선행을 하도록 하였다.
② 불교를 전 인도로 전파하기 위해 성전(聖戰)을 일으켰다.
③ 해외에도 불교를 포교하여 불교를 각국에 전파하였다.
④ 석존의 유적지를 순례하여 각지에 기념 석주를 세웠다.

17. 다음은 용수(龍樹)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중론을 통해 유식사상을 체계화하였다.
② 불교 최고의 논사로서 제2의 세존으로 칭송된다.
③ 8종(宗)의 조사로 일컬어지고 있다.
④ 연기, 무자성, 공의 이론을 확립하였다.

18. 다음은 중국의 역경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한대(漢代)의 역경사업은 거의 낙양에서 이루어졌다.
② 축법호는 안세고가 번역한 정법화경을 재번역하였다.
③ 지루가참은 대월지국인으로 대승경전을 번역하였다.
④ 주사행은 한인승려로 우전에서 방광반야경의 원본을 구하였다.

19. 다음 중 중국 삼론종(三論宗)의 소의논서가 아닌 것은?
① 중론 ② 기신론 ③ 백론 ④ 십이문론

20. 다음 설명이 나타내는 곳은 다음 중 어디인가?
천년 동안 밀림에 묻혀 있다가 1819년 영국인 장교가 훈련 도중 우연히 발견하여 세상에 알려졌다.
인도 중서부 데칸고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탑원과 승원으로 이루어졌다.
이 곳의 벽면에 그려진 회화는 인도 회화사상 대표작으로 유명하다.
① 돈황 석굴 ② 아잔타 석굴 ③ 앙코르와트 ④ 산치 대탑

21. 다음 인상(印相) 중 석가모니 부처님의 근본5인(印)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a. 선정인, b. 전법륜인, c. 여원인, d. 항마촉지인, e. 시무외인, f. 지권인
① a b c d f ② a b d e f ③ a b c d e ④ a b c e f

22. 진호국가의 사상을 담고 있기 때문에 고려대장경의 서두에 위치하여 대장경을 여는 경전은?
① 대반야경 ② 대열반경 ③ 화엄경 ④ 장아함경

23. 경전을 넣은 책장에 축을 달아 회전하도록 만든 나무로 된 책장으로 이것을 돌리기만 하면 경전을 읽지 않아도 공덕을 쌓을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장생표 ② 경상 ③ 업경대 ④ 윤장대

24. 다음은 팔부신장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가루라는 독수리와 같은 사나운 새로 용을 잡아 먹는다는 조류의 왕이다.
② 나가는 8대용왕의 총칭으로 팔부신장에 속한다.
③ 팔부신장은 불교 호법 신장의 대표적 상징이기도 하다.
④ 불교 고유의 중생관으로 이후 인도 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25. 다음은 자유자재하여 장애가 없는 네 가지 이해능력을 정리한 것이다. 그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a. 온갖 교법에 통달하여 걸림없이 표현할 수 있는 능력
b. 온갖 교법의 바른 뜻을 알아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
c. 표준어를 비롯하여 사투리까지 정통하여 어떤 지방의 말도 자유자재로 구사하고, 대중의 수준에 맞게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d. 바른 이치에 따라 걸림없이 말할 수 있는 능력
① a. 의무애변 b. 사무애법 c. 요설무애변 d. 법무애변
② a. 법무애법 b. 사무애변 c. 요설무애변 d. 의무애변
③ a. 요설무애변 b. 의무애변 c. 사무애변 d. 법무애변
④ a. 법무애변 b. 의무애변 c. 사무애변 d. 요설무애변

26. ‘종교’라는 용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모든 세계종교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때는 백여년에 지나지 않는다.
② 서양의 religion이라는 말을 일본학자들이 ‘종교’라는 용어로 번역하였다.
③ ‘종교’라는 용어는 논어(論語)에서 나오는 구절에서 인용하여 번역하였다.
④ 원래 ‘종교’는 궁극적인 깨달음을 의미하는 ‘종(宗)’과 그 깨달음을 설하는 언어의 체계인 ‘교(敎)’를 의미한다.

27. 다음 중 법당에 모신 본존불이 가장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극락전 - 미륵부처님 ② 비로전 - 아미타여래
③ 만월보전 - 약사여래 ④ 용화전 - 비로자나불

28. 다음 중 경내에 들어서서 법당에 갈 때 거치게 되는 문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① 팔상문 ② 일주문 ③ 천왕문 ④ 금강문

29. 다음 중 법당 예절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올바른 모습은?
① 다른 신도가 켜 놓은 촛불이 있더라도 예경을 표시하기 위해 그것을 끄고 자기가 준비한 초에 불을 올린다.
② 부처님 전에 절을 하고 있는 다른 신도의 머리맡을 지나지 않는다.
③ 참배객은 법당에 들어갈 때는 부처님을 바로 볼 수 있는 어간으로 들어가야 한다.
④ 촛불과 향불이 피워져 있으면 자기가 준비한 것을 도로 가지고 나온다.

30. 다음은 불구(佛具)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염주는 108개로 만드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데, 이것은 108번뇌를 끊는다는 뜻이다.
② 목탁은 혼침과 어리석음을 깨우치게 하는 것이 원래의 뜻이라 하겠다.
③ 범종은 33천의 천상을 제도하기 위해 아침 저녁으로 모두 33번을 친다.
④ 법고는 보통 쇠가죽으로 만드는데 짐승을 비롯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위해 친다.

31. 다음 중 살아 있을 때 사후를 위하여 공덕을 쌓아 지옥고를 받지 않고 극락 왕생하도록 법의 공덕을 미리 쌓는 의식은?
① 수륙재 ② 영산재 ③ 사십구재 ④ 예수재

32. 다음은 해방 후 역대정권의 불교정책과 민족문화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미군정 하에서 크리스마스와 불탄일이 동시에 국경일로 지정되었다.
② 이승만 대통령은 미군정의 기독교 특혜정책을 계승하였다.
③ 새마을 운동은 전통문화에 대해 획기적인 기여를 하였다.
④ 노태우 대통령은 불교증흥을 위해 불교재산관리법 등을 제정하였다.

33. 다음 총림 선원의 명칭과 그 사찰의 연결이 바른 것은?
① 조계총림 - 송광사 ② 고불총림 - 법주사
③ 해인총림 - 수덕사 ④ 덕숭총림 - 직지사

34. 다음은 대한불교조계종의 종헌 내용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대한불교조계종은 승려(비구, 비구니)와 신도(우바새, 우바이)로서 구성한다.
② 대한불교조계종은 석가모니불을 본존불로 모신다.
③ 소의경전은 금강경이며, 기타 경전 연구는 제한된다.
④ 의식은 불조의 유훈과 전래의 백장청규 및 예참법에 의준한다.

35. 총무원장의 임기는?
① 임기는 4년으로 하며, 2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② 임기는 5년으로 하며, 2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③ 임기는 4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④ 임기는 5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36. 다음은 부처님의 생애에 대한 설명이다. 그 설명이 적절치 않은 것은?
① 부처님이 도솔천에 보살로 머물고 계실 때의 이름은 호명보살이다.
② 불기(佛紀)는 부처님의 탄생연도를 불기1년으로 한다.
③ 부처님은 마하파자타피의 출가를 처음에는 반대하셨다.
④ 부처님께서 태어나신 곳은 룸비니 동산이다.

37. 다음은 대승불교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소승불교의 악취공을 비판하며 외도의 영향을 받아 성립했다.
② 출가자와 재가자를 막론하고 모두 성불에 이르게 함을 목표로 한다.
③ 대승불교도들은 불탑신앙에 대해 강한 비판을 가했다.
④ 소승불교가 법공을 주장하는데 반해 대승불교는 아공을 주장한다.

38. 다음은 베다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부처님 당시 육사외도의 한 부파이다.
② 최초로 형성된 베다는 신들에 대한 찬가를 모은 리그베다이다.
③ 무지와 고(苦), 지(知)와 해탈 등은 불교 고유의 개념으로 베다에는 없다.
④ 불교는 베다나 바라문, 제사의 권위를 인정하며 영향을 주고 받았다.

39. 다음 법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법은 산스크리트어로 다르마(Dharma)의 번역어이다.
② 다르마는 유지하다, 보존하다의 의미인 DHṚ가 어근이다.
③ 규범․의무․사회질서의 의미를 가진다.
④ 법의 인도(印度)적 의미는 부처님을 이야기한다.

40. 다음은 상가(saṅgha)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출가자와 재가신자로 구성된다.
② 탑 신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③ 불교이전의 의미는 공화국이나 조합이다.
④ 4부대중으로 이루어진다.

<단답형> (15문항) 문항당 2점
1. 부처님은 아난 존자의 간곡한 청에 의해 여성 출가를 허락한다. 이때 부처님이 여성 출가를 허락한 이유는?

2. 불교에는 일체법을 분류하는 방식으로 삼과설(三科說)이 있다. 그 세가지 법수를 열거하시오.

3. 천수경(千手經)에 나오는 열 가지 참회 대상(十惡懺悔)에서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 가운데 의업(意業)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쓰시오.

4. 불전문학에서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과거생에 선혜라는 이름의 수행자였을 때 미래에 반드시 부처님이 되리라는 수기를 받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누구로부터 수기를 받는가?

5. 신라의 혜초 스님이 진리를 구하여 멀리 인도를 여행하고 나서 지었으며 뒤에 돈황에서 발견된 책은?

6. 오늘날 인쇄 기술에 있어 우리나라와 중국이 논쟁하고 있는 것으로, 불국사 삼층석탑에서 발견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은?

7. 메난드로스왕과 나가세나 장로와의 문답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지혜와 번뇌․윤회․붓다의 실재․교단․비구의 자격․출가생활과 재가생활․열반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는 경전은?

8. 다음 ( )에 맞는 부파명을 순서대로 쓰시오.
불멸 후 약 100년 뒤 계율에 대한 다른 해석이 나타남으로, 야사를 중심으로 장로들에 의해 제2결집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결정이 지나치게 보수적이라고 비판하던 이들이 새롭게 모임으로써 교단은 마침내 보수적인 장로 중심의 ( )와 진보적인 ( )의 두 파로 나뉘어졌다. 이를 근본2부의 분열이라고 한다.

9. 수천 권에 달하는 많은 경전은 석가모니 부처님 일대의 설법을 집대성한 것으로 보고 이들을 설법의 형식, 방법, 순서 및 내용과 교리에 따라 분류, 체계화하고 그것에 대한 가치판단을 행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0. 다음에 해당되는 경전은 무엇인가?
당대의 선승이며 선종의 제6대조인 혜능(慧能)은 신주에서 태어나 세 살 때 부친을 잃고 가난하게 자랐는데, 어느날 나무를 짊어지고 팔러 다니는 중 이 경전을 외우는 소리를 듣고 출가를 결심하였다.

11. 흔히 우리나라에서는 불, 법, 승 삼보에 대비하여 삼보사찰을 꼽고 있다. 삼보사찰은 어느 곳인지 산 이름과 사찰명을 차례대로 기술하시오.

12. 재료에 따라 탑을 여러 가지로 분류한다. 이러한 재료에 따른 탑의 분류 가운데, 흙이나 모래로 구운 벽돌이 아닌 돌로써 벽돌 형태를 만들어 쌓은 탑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3. 교화를 받을 상대의 근기에 따라 교화하는 설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4. 종헌에 명시된, 대한불교조계종의 입법기구는?

15.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의 여름수련대회를 ‘한국 불교 1600년 대회’라고 한다. 이 대회명에서 ‘1600년’이 뜻하는 의미는?

<서술형> (3문항) 문항당 10점
1. 보살 마하살의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계(戒)와 율(律)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포교사가 갖추어야할 인격과 사명, 가치관과 사상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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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1.①
2.②
3.④
4.③
5.②
6.①
7.④
8.③ 해설) 오탁은 겁탁, 견탁, 번뇌탁, 중생탁, 명탁이다.
9.② 해설) 초기불교에서 출가 수행자는 일체의 경제적 생산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였으며 철저히 걸식으로 생활하도록 하였다.
10.③ 해설) 법망경 10중계에는 5계와 달리 ‘술을 마시지 말라’가 아니라 ‘술을 팔지 말라’(제 5중계)로 되어 있다. ‘술을 마시지 말라’는 48경계의 두번째 항목에 해당한다. ‘삼보를 비방하지 말 것’은 10중계의 10번째에 해당한다.
11.④
12.③
13.④
14.③
15.① 해설) 인도의 원주민은 드라비다 족이다.
16.②
17.① 해설) 중론을 통해 중관사상(中觀思想)을 체계화 하였다.
18.②
19.②
20.②
21.③
22.①
23.④
24.④
25.④
26.③
27.③ 해설) 극락전은 아미타여래, 비로전은 비로자나불, 용화전은 미륵부처님을 모신다.
28.①
29.②
30.③ 해설) 범종은 아침에 28번, 저녁에는 33번을 친다.
31.④
32.②
33.① 해설) 고불총림은 백양사, 해인총림은 해인사, 덕숭총림은 수덕사 이다.
34.③
35.③
36.② 해설) 불기는 부처님의 열반 연도를 불기 1년으로 한다.
37.②
38.②
39.④
40.② 해설) 탑신앙과 관계가 있는 것은 대승을 일으킨 보살의 모임인 gana이다.

단답형
1. 여성이라고 할지라도 출가하여 수행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으므로.
불성은 남녀가 모두 평등하므로.
2. 5온, 12처, 18계 또는 온처계 또는 음입계
3. 탐애(貪愛), 진에(瞋恚), 치암(痴暗)
해설) 천수경을 독송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문제이다. 평소에 신행활동을 점검하고자 하는 의도가 숨어 있다.
4. 연등부처님
5.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6.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
7. 미란타왕문경(彌蘭陀王問經) 또는 밀린다 팡하 또는 나선비구경
8. 상좌부, 대중부
해설) 순서가 바뀔 경우 틀린 답이 된다.
9. 교상판석(敎相判釋) 또는 교판
10. 금강경(金剛經)
11. 불보 : 영취산 통도사, 법보 : 가야산 해인사, 승보 : 조계산 송광사
12. 모전석탑
해설) 흙이나 모래를 구워 벽돌을 만들어 쌓은 탑을 전탑(塼塔)이라고 한다. 그러나 돌을 깎아 벽돌 형태로 만들어 쌓은 탑은 벽돌 모양을 모방했다고 하여 모전석탑(模塼石塔)이라고 부른다.
13. 대기설법
14. 중앙종회
15. 한국불교 전래의 역사

서술형
1. 보살 마하살의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해설) 국내 문제와 마찬가지로 전년도에 출제된 승나승열, 불교신문 포교사 고시 논술풀이 10월 5일자와 11월 16일자의 문제 풀이를 종합하여 출제된 문제이다. 보살의 개념이 소승과 대승에서 차이 나는 점, 대승의 보살 사상의 정립 과정과 그리고 마하살의 개념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제이다. 전년도 문제의 해설과 불교신문의 논술 풀이를 충실히 학습한 사람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문제이다. 모범 답안은 국내 서술형 문제의 해설을 참조할 것.

2. 계(戒)와 율(律)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해설) L.A지역에 포교사고시에 출제된 문제이다. 작년의 경우 한국과 L.A지역이 서로 다른 시간에 고시를 실시하는 관계로 서로 다른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올해는 시차를 감안하여 동시에 실시하게 되므로 동일한 문제지로 고시를 치르게 된다. 이 문제는 99년 10월 15일자 불교신문 포교사 고시 논술 풀이 문제와 동일한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말해지는 계율(戒律)이 내용적으로 계와 율이 다른 점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출제된 문제로 불교신문 논술 풀이를 학습한 사람이면 무난히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답안
부처님의 가르침은 크게 경(經), 율(律), 론(論)의 삼장(三藏)으로 구성된다. 진리에 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이 경장(經藏)이고, 올바르고 청정한 삶의 원칙, 교단의 규칙을 제시하신 것이 율장(律藏)이다. 그리고 후대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정리, 분류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논장(論藏)이 성립한다.
율장의 내용이 되는 계율은 일반적으로 승가를 구성하는 사부 대중이 준수해야할 지켜야할 삶의 방식과 규율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함께 통칭된다. 그러나 계와 율은 엄밀하게 말하면 그 구분이 있는데, 계는 불교의 수도에 들어가고자 하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지켜야할 도덕적 수행이며, 율은 승가의 질서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타율적인 행위 규범을 뜻한다. 따라서 계는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성격을 지녔다고 할 수 있고, 율은 타율적인 성격을 지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율의 조항을 위반했을 때에는 벌칙이 가해지지만, 계에는 그같은 벌칙이 없는 것이 원칙이다.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중도(中道)는 어디까지나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 법(法)에 근거를 둔 생활방식을 자각하고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행위였다. 그러한 생활 방식을 계(戒, sila)라고 한다.
그러나 교단이 커지고 수행자가 많아지게 되면서 수행자 개개인의 자각만을 기대하기 어렵게 되고, 그 중에는 출가자로서의 훈련이 부족한 사람이나 전혀 자각이 없는 사람이 있었다. 따라서 수행자로서 허용될 수 없는 행위가 교단에 등장하게 되고, 그런 비행이 있을 때마다 부처님은 그것을 규제하여 금지조항을 만드셨다. 이것을 수범수제(隨犯隨制)라고 한다. 그러므로 불교의 율은 어느 때에 부처님께서 여러 가지 상황을 예측하고서 일시에 율장으로 제정하신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 그때그때 제정한 것을 모아 놓은 것이다. 이렇게 수행자로서 개인적으로나 교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지켜야할 행위 규범을 율(律, vinaya)이라고 한다.이와 같은 율은 경전의 결집 과정을 통해 계속 전승되어 왔고 남방의 상좌부에서는 아직도 원칙적인 율이 계속 지켜지고 있다.
그런데 대승불교의 흥기와 함께 율보다는 오히려 계를 중요시하는 풍조가 생겨났다. 즉, 율의 조항을 중시하면서도 보다 자각적이고 적극적인 계의 입장에서 율의 새로운 해석과 적용을 인정하였던 것이다. 이것은 대승불교가 가진 적극성과 자유분방한 자세를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재가 불자가 수지하게 되는 5계, 10선계, 보살계는 모두가 이와 같은 계의 정신을 따르고 있다. 주체적인 선택이며 자율적인 것이다. 누구의 강요도 없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계를 수지한 후에는 바로 계율이 삶의 좌표이자, 일관하는 가치관이 되어야 할 것이다.

3. 포교사가 갖추어야할 인격과 사명, 가치관과 사상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해설) 처음 미주 지역에서 실시되는 포교사 고시임을 감안하여 미주 지역의 불자들의 생각과 포교에 임하는 자세를 알아보기 위하여 출제된 문제이면서 아울러 점수를 주기 위한 문제이다. 포교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스스로 느끼는 사명감을 차분히 서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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